티스토리에 마크다운(Markdown)으로 블로깅하기


안녕하세요! 지난번에 티스토리에 공학 블로그 글의 작성법에 대해서 포스팅했었는데요~
바로 마크다운(Markdown)MathJax를 이용하여 글을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죠.

이번엔 제가 쓰는 마크다운 툴로 어떻게 티스토리에 블로깅하는지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.


# 마크다운(Markdown)이란?

마크다운이란 웹 상에서 글을 편하게 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법으로 매우 간단한게 장점입니다.
기본적인 문법은 마크다운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한국어 번역은 이 포스트에 잘 되어 있네요.

예시로 위의 글은 마크다운 문법으로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보시죠.

<br/>
안녕하세요! 이번엔 제가 쓰는 **마크다운 툴**로 어떻게 **티스토리**에 블로깅하는지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.<br/><br/>
_____
### # 마크다운(Markdown)이란?

**마크다운**이란 웹 상에서 글을 편하게 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법으로 매우 간단한게 장점입니다.
기본적인 문법은 [마크다운 공식 웹사이트](http://daringfireball.net/projects/markdown/syntax/ "마크다운 공식 웹사이트"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한국어 번역은 [이 포스트](http://scriptogr.am/myevan/post/markdown-syntax-guide-for-scriptogram/ "마크다운 번역 포스트")에 잘 되어 있네요.<br/><br/>

예시로 위의 글은 마크다운 문법으로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보시죠.<br/><br/>



어때요?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죠?

이런식으로 메모장이나 제가 지금 쓰는 서브라임 텍스트 3(Sublime Text 3)등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마크다운 문법으로 주욱 적어 내려가면 일단 글의 내용은 완성입니다.



▲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사용한 Sublime Text 3 화면



# 마크다운 툴 StackEdit

위에서 마크다운 문법으로 문서를 하나 만들었는데요, 이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쓰기 위해서는 마크다운 문서(.md)를 HTML로 변환해 주는 마크다운 툴이 필요합니다.
웹 상에 무료 혹은 유료로 많은 마크다운 툴이 있고 친절하신 한 분이 이들의 장단점을 잘 정리해 주셨습니다. - 관련 링크

저는 이 중에서 웹 상에서(혹은 오프라인에서도) 간단히 이용할 수 있고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이 잘 되는 StackEdit을 사용합니다.

StackEdit의 장점

  1. HTML 변환이 매우 간편하다 (클릭 한 번)
  2. 설치가 간편하다 (구글 드라이브 앱)
  3. 기본적으로 MathJax를 지원한다
  4. 깔끔한 Viewer를 제공한다
  5.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이 되어 공동작업에 용이하다

저는 이 장점들 중에서 특히 1번2번, 3번이 매우 유용하게 느껴져 StackEdit을 사용한답니다.
(HarooPad를 한 번 사용해 보았는데, 설치도 조금 걸리고 HTML 변환도 귀찮게 느껴지더라구요…)
또한 StackEdit은 무엇보다 공학 블로그의 필수인 수식입력을 MathJax를 이용해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!

다양하게 찾아 보고 실제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해 본 결과 StackEdit이 저에겐 가장 편한 툴이라고 생각됩니다.




▲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사용한 StackEdit 화면



# Work Flow

블로깅을 할 때, 자신만의 Work flow를 가지고 있다면 작업에 일관성이 생기고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에 하나쯤 생각해 두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,
제가 블로깅을 할 때의 Work flow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
▲ Work flow chart 



# 마무리하며

제가 티스토리에 마크다운을 활용하여 어떻게 블로깅 하는지 살펴 보았습니다.
이것은 단지 제가 편해서 쓰는 방법이지 꼭 이게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.

요즘은 웹 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으니 여러분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.

그럼 다음번엔 MathJax를 어떻게 티스토리 블로깅에 이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~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