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크다운(Markdown) 문법과 MathJax로 공학 블로그 포스팅하기



STEM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공과대학 전공 과목 관련 포스팅을 하기 위하여 이런 저런 블로깅 툴을 살펴 보았습니다.


저는 HTML/CSS나 블로깅에 관한 지식이 전무하였기에 거의 맨땅에 헤딩하기 였죠.
그래도 요즘엔 하도 IT 시대이다 보니 우리나라 사용자도 많아져 한글로 된 설명이나 포스트들이 많아 오래 걸리지 않고 나름대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.


# 공학 블로그?

이번에 이런 저런 것들을 검색해보다 알게 됐는데 사진, 취미, IT 등의 블로그들은 많은데 공학 전문 블로그는 많이 없는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.
물론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수식을 적기에 만만치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.


# 웹 페이지에 수식 입력이 힘들다…

공과대학 학부생들이라면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해 다들 Word 프로세서한글을 이용하여 수식 작성은 많이 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.
위 프로그램들로 작성된 문서를 그대로 제출하거나 출력해서 제출하고, 보관시에는 pdf로 보관을 하기도 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.


하지만! 이를 웹 페이지에서 작성하는 것은 문제가 또 다른데요, 가장 크게 문제되는 것이 수식을 예쁘게 렌더링 해 주는 플러그인이 잘 공급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.
아마 공학 블로그가 대중들에게 인기가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…


# 수식을 이미지로?

내 글에 수식이 필요하다~ 하면 흔히들 수식이미지로 변환하여 블로그에 넣고는 합니다.
하지만 이 경우 수식이 많아질 경우에 조금 귀찮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죠.


더 큰 문제는 문장 안에 수식을 넣고자 할 때, 이쁘지가 않다는 겁니다.
바로 이 문제 때문에 제가 이미지로 수식을 삽입하는 것을 포기했죠..


# LaTex to HTML?

그래도 수학이나 공학을 전문으로 포스팅하려는 분들의 노력으로 조금 어렵지만 다양한 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.
바로 LaTex 구문HTML로 작성하면 이를 서비스 공급 업체를 통해 렌더링 해 주는 방식입니다.


예를 들어, 제가 문장 안에 $\int_{\Omega(t)}{f(x,t)dV}$를 입력하면 Ω(t)f(x,t)dV 이렇게 렌더링을 해 주는 것이죠.


비록 렌더링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, 가장 편리하고 포스팅이 쉬운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.



다음 포스팅 때,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어떻게 이를 쓸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~!

'Revie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tackEdit 사용하기  (0) 2014.10.16
티스토리에 MathJax로 포스팅하기  (2) 2014.10.09
티스토리에 마크다운(Markdown)으로 블로깅하기  (3) 2014.10.09